코로나19가 확산되며 개인 위생 관리를 위해 손씻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손을 자주 씻는 상황에서 보습제 역할을 하는 핸드크림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보습기능 뿐만 아니라 소득기능이 포함된 것들이 나와서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핸드크림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핸드크림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3월 7일부터 2022년 4월 7일까지의 핸드크림 브랜드 빅데이터 4,457,501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핸드크림 브랜드 빅데이터 5,987,512개와 비교해보면 25.55%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정‧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 핸드크림
2022년 4월 핸드크림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록시땅, 샤넬, 카밀, 조말론, 바이레도, 헉슬리, 뉴트로지나, 니베아, 꼬달리, 더프트앤도프트, 바세린, 프레쉬, 아쿠아디파르마,아트릭스, 더블유드레스룸, 캐스키드슨, 바이오더마, 사봉, 메디플라워, 버츠비, 에뛰드, 아비노, 한율, 일리윤, 눅스, 피지오겔, 오이보스, 해피바스, 과일나라, 오킵스 핸드크림 순으로 분석됐다.
핸드크림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록시땅 핸드크림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617 소통지수 282,537 커뮤니티지수 226,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4,37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99,785와 비교하면 33.23% 하락했다.기사 전송
2위 샤넬 핸드크림 브랜드는 참여지수 96,593 소통지수 172,227 커뮤니티지수 225,5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94,333이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01,544와 비교하면 17.82% 떨어졌다.
3위 카밀 핸드크림 브랜드는 참여지수 97,361 소통지수 190,576 커뮤니티지수 193,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1,666을 기록했다. 4위, 조말론 핸드크림 브랜드의 브랜드평판지수는 287,190 5위 바이레도 핸드크림 브랜드는 236,173으로 분석됐다.
■ 커피전문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22년 3월 7일부터 2022년 4월 7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975,0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3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583,030개와 비교해보면 14.53% 증가했다.
2022년 4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빽다방, 커피빈, 폴바셋, 파스쿠찌, 엔제리너스, 할리스, 커피나무, 탐앤탐스, 카페베네, 커피베이, 달콤커피, 만랩커피, 매머드커피, 셀렉토커피, 드롭탑, 커피에반하다, 커피스미스, 커피명가, 빈스빈스, 더카페, 더착한커피, 커피마마, 토프레소, 그라찌에, 전광수커피,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 헤어린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헤어린스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3월 6일부터 2022년 4월 6일까지의 헤어린스 브랜드 빅데이터 3,684,939개를 분석했다.
린스는 모발의 표면을 코팅하여 내부의 영양소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외부의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작용을 한다. 건강한 모발은 pH 4.5 ~ 5.5 정도의 약산성을 띄는데, 샴푸는 pH 6.0 ~ 8.0 정도로 약알칼리성이기에, 린스는 pH 4.0 ~ 6.0 정도로 모발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헤어린스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2년 4월 헤어린스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케라시스, 미쟝센, 엘라스틴, 려, 도브, 헤드앤숄더, 팬틴, 시세이도, TS, 아베다, 비욘드, 아모스, 리엔, 댕기머리, 록시땅, 르네휘테르, 모로칸오일, 닥터그루트, 케라스타즈, LUSH, 오가니스트, 츠바키, 아로마티카, 이솝, 댄트롤, 동구밭, 사이오스, 클로란, 르라보, 드봉 린스 순으로 분석됐다.
■ 병원화장품
병원화장품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리쥬란 2위 제로이드 3위 라로슈포제 순으로 분석됐다.
병원화장품은 피부과에서 처방 받지 않으면 구매가 불가능하다. 국내에서 병의원 채널을 통해 유통되는 화장품 시장 규모는 더마 코스메틱 시장의 10%가 되지 않는다. 병원이라는 채널 특성상 신규 고객의 유입보다는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이 높은 편이다. 보습, 미백 등 기능성이 강화된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병·의원에서 기존의 일반 화장품 뿐 아니라 코스메슈티컬, 기능성화장품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병원 화장품 브랜드 25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3월 6일부터 2022년 4월 6일까지의 병원 화장품 브랜드 빅데이터 4,188,734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병원화장품 브랜드 빅데이터 4,052,016개와 비교해보면 3.37% 증가했다.
2022년 4월 병원화장품 브랜드평판 순위는 리쥬란, 제로이드, 라로슈포제, 에스트라, 바이오더마, DMS, 히스토랩, 이지듀, 마리포사, 이안셀, 닥터랩, 셀바이셀, 이지함, 에스테덤, 헬리오케어, 스킨엠디, 씨엔피, 트리티스, 리본셀, 비즈톡스, 모라츠, 셀루크, 워터맥스, 이로미스, 운드힐 순으로 분석됐다.
병원화장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쥬란 병원화장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263 소통지수 345,547 커뮤니티지수 318,1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0,00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46,037과 비교하면 28.68% 상승했다.
2위 제로이드 병원화장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468 소통지수 283,906 커뮤니티지수 264,9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3,317로 나타났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15,667과 비교하면 12.25% 올라갔다.
3위 라로슈포제 병원화장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921 소통지수 203,267 커뮤니티지수 198,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9,99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65,508과 비교하면 12.85% 하락했다.
■ 치약
치약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덴티스테 치약 2위 티타드 치약 3위 센소다인 치약 순으로 분석됐다.
2022년 4월 치약 브랜드평판 순위는 덴티스테, 티타드, 센소다인, 암웨이, 애터미, 마비스, 2080, 콜게이트, 루치펠로, 페리오, 죽염, 암앤해머, 달리, 시린메드, 메디안, 라울루, 카피타노, 제니튼, 뷰센, 레드씰, 시스테마, 아토세이프, 클리오, 플레시아, 덴티가드랩, 라끄시안, 덴탈클리닉, 반코르, 맘미라클, 클리너리 치약 순으로 분석됐다.
■ 홈쇼핑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홈앤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CJ오쇼핑, 공영홈쇼핑 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2년 3월 4일부터 2022년 4월 4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2,720,4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3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165,395개보다 3.38% 줄어들었다.
2022년 4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CJ온스타일, NS홈쇼핑, G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TV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557,934 미디어지수 511,289 소통지수 763,752 커뮤니티지수 622,091 사회공헌지수 185,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0,70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21,823과 비교하면 6.42% 하락했다.
2위 롯데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660,925 미디어지수 500,006 소통지수 546,323 커뮤니티지수 518,658 사회공헌지수 143,1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9,106으로 조사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642,556과 비교하면 10.35% 낮아졌다.
3위 홈앤쇼핑 브랜드는 1,815,776, 4위 CJ온스타일 브랜드는 1,803,719, 5위 NS홈쇼핑 브랜드는 1,743,648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2년 4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현대홈쇼핑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3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165,395개보다 3.3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10% 하락, 브랜드 이슈 0.44% 하락, 브랜드 소통 4.24% 하락, 브랜드 확산 5.72% 하락, 브랜드 공헌 1.90%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순곤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