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정 기자] 최근 1년간 여성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치킨 브랜드는 교촌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푸라닭·굽네치킨 순으로 조사됐다.
데이터앤리서치는 20개 치킨 브랜드중 정보량 상위 14곳을 대상으로 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2021년 8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여성 포스팅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은 언론사 뉴스나 온라인 글들은 분석에서 제외된다.
조사결과 최근 1년간 자신이 여성이라고 밝힌 포스팅 글중 교촌치킨이 6,33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푸라닭 5499건 △굽네치킨 3508건 △BHC치킨 3180건 △노랑통닭 2871건 △자담치킨 2176건 △네네치킨 2073건 △BBQ치킨 1844건 △지코바치킨 1255건 △바른치킨 1197건 △페리카나 1189건 △60계치킨 933건 △처갓집양념치킨 886건 △깐부치킨 718건 순으로 조사됐다.
전체 포스팅에서 여성 포스팅의 비율이 얼마인지도 살펴봤다.
전체 정보량이 타사비해 적더라도 여성 포스팅의 비중이 높다면 여성이 좋아하는 치킨으로 볼수 있기때문이다.
전체 정보량 대비 여성 포스팅 비중이 가장 높은 치킨은 페리카나로 나타났다.
페리카나 여성 포스팅 수 1189건을 페리카나 총정보량 1만6356건으로 나누어 다시 100을 곱하면 7.27%로 14개 브랜드중 가장 높았다.
이어 △자담치킨 5.20%(=2176/41,822x100, 이하 동일) △푸라닭 5.19% △60계치킨 4.92% △지코바치킨 4.67% △교촌치킨 4.06% △바른치킨 3.99% △노랑통닭 3.81% △처갓집양념치킨 3.57% △굽네치킨 3.48% △깐부치킨 3.40% △네네치킨 3.28% △BHC치킨 2.86% △BBQ치킨 1.94% 순으로 나타났다.
아무래도 정보량이 많아 탄력성이 떨어지는 대형 브랜드들이 하위권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이어지고 있다.